2014/03/14 15:09

대한민국의 고속철도망 한국지리

 대한민국 KTX 노선도

 한국고속철도(KTX)는 2004년 4월 1일에 개통하여 한국철도공사에서 운영하는 노선이다. 한국의 고속철도는 초창기 프랑스의 TGV 기술을 들여왔고, 초창기 고속철도 여객열차인 KTX-Ⅰ의 경우에도 프랑스 알스톰 사 기술로 개발하여 현대로템에서 제작하였다. 이후 독자적인 기술로 개발한 열차인 KTX-산천이 나오기도 했으나 각종 사고로 비판받기도 했다.

 경부고속철도는 서울역에서 출발하여 현재 2시간 40분 후 부산역에 도착하여 대전시와 대구시 일대의 고속선 구간 공사가 끝나면 8분 정도 단축될 것으로 판단된다. 현재 KTX의 최고 속도는 305 km/h 정도이다.

 2014년 내년 말 호남고속선의 1단계 구간(오송~광주송정)이 개통되며 수서발 고속철도는 계속 민자 추진 논란에 휩싸이게 되면서 개통이 늦어지는 듯 하다. 

 기존에 건설된 철도 궤도(경부선·호남선 등)는 지형지물 때문에 선형이 꾸불꾸불한 경우가 많아 대부분 국가에서는 고속철도열차를 운영하기 위한 고속철도궤도를 따로 깔게 된다.

 아시아에서 고속철도는 운영하는 나라는 한국·일본·중국·대만 4개국으로 상당히 적은 편이며, 유럽에서도 프랑스·독일·스페인·이탈리아와 서유럽 각지를 연결하는 유로스타 등을 운영하고 있다.


덧글

  • 경부고속도로 2017/05/03 11:22 # 삭제 답글

    부산~울산
    울산~경주
    경주~영천
    영천~대구
    대구~구미
    구미~김천
    김천~영동
    영동~대전
    대전~청주
    청주~천안
    천안~안성
    안성~수원
    수원~서울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