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11/04 19:59

일본 주요 4개 섬을 연결한 육상 교통망 세계지리

간몬 교

간몬 해협을 연결하는 육상 교통로(간몬 교, 간몬국도터널, 간몬철도터널, 신간몬터널)


 혼슈 섬과 규슈 섬을 연결하는 간몬 교는 1973년 11월에 개통되었으며, 길이 1,068m, 폭 26m이다. 1944년에 개통된 간몬국도터널을 대체하였다. 현재는 혼슈와 규슈의 고속도로를 연결하는 다리이기 때문에 NEXCO 니시니혼이 관리하고 있다. 간몬 철도 터널은 재래선(1067mm, 케이프 궤간)을 연결하고, 신칸몬 터널은 산요 신칸센의 일부 구간으로서 JR 니시니혼이 관리한다.


 세이칸 터널의 구간(JR 홋카이도 관할)

 

 1988년 3월 13일에는 혼슈 섬과 홋카이도를 연결하는 철도 터널인 세이칸 터널(53.85km)이 공사가 완료되어 규슈의 가고시마부터 홋카이도 최북단 까지 재래선 철도로 연결되었다. 세이칸 해저 터널은 현재는 홋카이도 신칸센 건설을 위한 표준궤(1453mm) 철도 부설이 이루어지고 있다. 현재는 세계에서 두 번째로 긴 터널이며, 해저터널로는 세계 1위의 길이를 가지고 있다.

길이는 53.85km로, 일본은 물론 세계에서도 가장 긴 해저 터널로 기록되어 있었다. 참고로 한국에서 가장 긴 터널인 서울 지하철 5호선이 52.3km[인 것과 비교해 보면 어느 정도의 길이인지 짐작이 갈 것이다. 이 기록은 2010년 스위스의 고트하르트 베이스 터널(57.10km)이 완공되면서 깨져 철도 터널로서는 2위가 되었으나, 해저 터널로는 여전히 최장기록이다.

 혼슈 - 시코쿠 연락 고속도로 관할 도로

 

 1988년 4월 10일에는 혼슈 섬과 시코쿠 섬을 연결하는 13.1km의 세토 대교가 완공되었는데 세토 대교의 상부에는 자동차 전용도로(고속도로)이며, 하부에는 철도로 연결된다. 이로서 4개 섬이 재래선 철도망으로 연결되게 되었다. 하부의 철도의 경우에는 나중에 신칸센 궤도를 설치할 수록 준비는 해놓고 있지만, 시코쿠 신칸센은 계획으로만 얘기되는 사정이다.

 그후 자동차 전용다리인 이와지 해협 대교가 개통되면서 시코쿠의 도쿠시마 현~이와지 섬(효고 현)~고베 시(효고 현) 루트가 완성되었다. 혼슈 섬과 시코쿠 섬을 3개의 다리 구간를 통해 연결되지만, 규슈 섬과 시코쿠 섬는 바로 연결되지 않는다.


1988년 세이칸 터널과 세토 대교 연결 -  JR 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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