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9/01 16:49

온도의 단위 과학

  온도는 물질의 뜨거운 정도와 차가운 정도를 나타내는 것으로서, 단위로는 섭씨(℃), 화씨(℉), 란씨(゚R), 열씨(°Re, °Re, °R), 절대온도인 켈빈(K) 등이 있다. 

 섭씨 온도는 당연히 지구에서 가장 흔한 물질이자 인류 몸의 70%를 구성하는 물의 어는점(0℃)과 끊은 점(100℃)을 기준으로 하는 것이다. 섭씨 온도는 SI 유도 단위에 속하며 국제온도눈금 1990"(ITS-90)에서도 절대온도 K와 함께 온도 단위로 채택하였다.

 반면, 화씨 온도는 0℉가 얼음과 물과 염화나트륨의 혼합용액이 자연스럽게 안정되어 평형이 되는 지점이 되며, 두번째 지점은 32℉(0℃)로 염화나트륨 없이 물과 얼음의 혼합용액의 평형상태를 이루는 지점이다. 섭씨 온도랑 온도간격이 달라 조금 복잡한 계산이 필요하다. 섭씨 온도와는 달리 화씨 온도에서는 물의 어는 점(32℉)과 물의 끊은 점(212℉)의 사이 온도가 180등분되기 때문이다.

 현재는 대부분 국가들이 섭씨 온도(℃)를 사용하고 있으며, 미국·미얀마·라이베리아·벨리즈 등 극소수 국가들이 화씨 온도(℉)를 사용한다. 1960년대 이후 영국이나 캐나다 등 다른 영어권 국가들은 이미 섭씨 온도로 갈아탔다.

 켈빈은 절대영점을 기준으로 하며 단위도 대문자 K를 사용한다. 모든 원자가 활동을 멈추는 절대영도(기체 부피가 0이 되는 온도)는 -273.15℃를 기록한다고 한다. 이 켈빈 단위는 국제표준인 SI 단위에 속한다. 기준점이 다를 뿐 온도간격은 섭씨 온도 체계랑 동일해 섭씨 온도와 혼용하기가 쉽다. 섭씨 온도랑 혼용할 때 그냥 273.15를 더하거나 빼주면 된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