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10/02 01:03

레반트의 정의와 종교, 분포 세계지리


 레반트(Levant, المشرق)라는 지역에는 키프로스 섬, 시리아, 레바논,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요르단, 터키 남부 일부 등이 속하고 있습니다. 특정지역을 명확하게 가리는 용어라기보다는 문화적, 역사적 배경을 지닌 지역을 아우르는 용어로 대략 그 범위는 북쪽으로 타우루스 산맥, 서쪽으로 지중해, 남쪽으로 아라비아 사막, 동쪽으로 북서 이라크를 경계로 하는 지역이다.

 문화적으로 역사적으로나 유럽과 관계가 깊은 편인데, 알파벳을 만든 페니키아 문명이 일어난 곳이며 세계 3대 종교 중 하나인 그리스도교(기독교)가 이 지역에서 발흥하여 중동 및 유럽으로 전파되었다.

키프로스는 당연히 그리스계는 그리스어와 동방 정교회 신도들이고, 터키계는 터키어와 수니파 이슬람 신도들입니다.

 
* 시리아의 민족 및 종교 분포
 시리아는 아랍계의 수니파 이슬람이 우세한 가운데, 소수의 아랍계 시아파 이슬람, 쿠르드 족 및 인구의 12%에 해당되는 그리스도교인들로 구성됩니다. 최근 이슬람 반군인 ISIL의 등장으로 이라크와 함께 골치를 알고 있는 나라입니다. - 수니파 아랍 이슬람 59~60%, 쿠르드족(9%), 투르크멘(3%),  시아파 아랍 이슬람(13%), 그리스도교(10%)

* 레바논의 민족 및 종교 분포
 레바논은 중동 국가 중에서 제일 복잡한 나라로서 국민 대부분이 아랍어를 사용하나 종교적으로는 그리스도교, 이슬람교(수니파, 시아파), 드루즈교 등으로 복잡하게 나뉜 상황이네요. 
 레바논의 종교 상황: 이슬람교(54%), 그리스도교(41%), 드루즈교(5%){시아파 이슬람(27%), 수니파 이슬람(27%), 마론파 가톨릭(21%), 그리스 정교회(8%), 그리스 가톨릭(5%), 아르메니아 정교회(4%), 기타 기독교(3%), 드루즈교(5%)}

*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이스라엘은 전세계에서 유일한 유대교 국가로서 유대인이 대다수를 차지하나 점점 팔레스타인 아랍계의 비율이 높아지고 있고, 팔레스타인 사람들 대부분은 수니파 이슬람에 속한 실정입니다. 소수의 드루즈교들이 존재하는데 이들 역시 이스라엘의 군대 의무를 가지고 있습니다.

* 요르단의 민족 및 종교 분포
 요르단도 전국민이 아랍어를 사용하며  이슬람교가 우세한 가운데, 인구의 약 6% 정도가 그리스도교라고 합니다. 2003년 이라크 전쟁 발발 이후 이라크 난민을 몰려들었는데, 특히 이라크 내의 그리스도교인들이 요르단으로 피난 오는 형태가 많다고 합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