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09/09 21:55

와하비즘과 사우디아라비아 세계지리

 와하비즘은 이슬람교 종파 중에서도 가장 원리주의를 추구한다. 알 와하브(1703~1792)가 이슬람 사회의 타락상을 개탄한 뒤 마호메트(570?~632) 시대의 규범으로 되돌아가자며 와하비즘을 제창했다. 와하비즘은 이슬람교 초기의 순수성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런데 문제는 코란을 문자 그대로 해석한다는 점이다.

 

 와하비즘의 모스크에는 다른 이슬람 모스크(이란, 터키, 이집트 등 북아프리카 지역 등) 달리 첨탑, 장식 등을 하지 않는다. 건축양식이 매우 단순하며 기존 구조물 밖에 없다. 다른 타종교, 심지어 시아파 등 다른 이슬람 종파도 배격한다고 전해진다.

 

 하지만, 실제로 와하비즘이 영향력이 있는 지역은 아라비아 반도 특히 사우디아라비아로 한정되어 지는데, 지나친 보수극단주의 사상과 과격행동주의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물론 와하비즘 사상이 사우디아라비아를 건국하는데 매우 중요한 이념이 되었다. 그들은 지배자였던 오스만 투르크에 대항하여 싸웠다. 와하비즘 성직자들은 석유로 부유해진 사우디 왕가의 후원을 받게 되었다.

 

 사우디아라비아는 이슬람의 종주국임을 자처했고, 각종 종교학교를 세웠다.(이 학교에서는 오로지 코란만 가르치고, 실생활에 필요한 학문이나 기술 등은 가르치지 않는 것으로 알려짐. 이런 환경에서 제대로된 학술연구가 이루어질 없다.) 그리고, 만들어진 종교학교를 통해 이 와히비즘 사상을 가르쳤다. 알카에다 등에 사우디 출신이 많은 것도 이 때문이라는 이유가 있다. 사우디의 영향력 때문인지 극단적인 와하비즘이 서구사회에서의 이슬람 이미지 되어버렸으니... 알카에다 등 원리주의 단체에 사우디 출신이 많은 것도 이 이유 때문이란다.

 

  이 때문에 사우디는 타종교 박해국이라는 오명을 쓰게 되었고, 여성인권도 최악이 되어버린... 문제는 이 와하비즘이 아프가니스탄, 파키스탄 등에도 퍼져 탈레반이 설치게 되는 환경을 만드는...

 

참고글: http://mirror.enha.kr/wiki/%EC%99%80%ED%95%98%EB%B8%8C%ED%8C%8C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