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8/12 20:35

이슬람권의 여성 베일 종류 세계지리

 이슬람 사회를 상징하는 요소 중 하나가 여성들이 쓰는 베일일 것이다. 이중 가장 보편적인 용어는 히잡이며, 히잡은 가톨릭이나 정교회 수녀들처럼 머리를 가리는 것을 말한다. 이는 코란에도 언급이 되어있다. 반면 부르카, 니카브, 차도르 같은 것은 언급이 전혀되어 있지 않으며, 이슬람 이전에도 여성들이 베일을 쓰는 문화가 있었으나 극히 상류층 여성에만 해당되는 내용이었다.

 

 하지만, 베일(그냥 정식명칭이 아니나 부르게 쉽게 하나로 명칭 통일)의 종류는 지역·나라마다 다르며, 알바니아·터키·인도네시아·아제르바이잔 등의 경우에는 여자가 베일을 쓰지 않아도 뭐라고 하지는 않는다. 반면 사우디아라비아 여성들은 니카브를 착용해야하며 아프가니스탄 여성들은 부르카를 착용해야 밖에 나갈 수 있다. 니카브와 부르카의 경우 앞이 제대로 보일지부터가 의심된다.

 

 이란 같은 나라에서는 베일(히잡, 차도르)를 착용하지 않는 경우 불법이기 때문에 형사처벌 당할 수 있다. 전세계에서 베일을 주로 쓰는 나라들은 이슬람권이네요.

 

자세한 참고는 http://blog.daum.net/seed/2145

이란의 히잡 문화를 소개하는 글: http://blog.joinsmsn.com/media/folderlistslide.asp?uid=youngs009&folder=12&list_id=7842914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