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2/07 18:19

인간의 다양한 눈동자 색 과학

 
 갈색 눈: 가장 인간의 대표적인 눈 색상으로서 한국을 포함한 동아시아 및 동남아시아, 사하라 이남의 아프리카 지역은 대부분이 이 갈색 및 흑색 눈이다. 해당 지역에서는 알비노가 아닌 이상은 대부분이 흑색에 가까운 갈색눈으로 태어난다. 그리고 두 번째의 옅은 갈색눈은 주로 유럽 및 중동이나 남아시아, 아메리카 원주민 사이에서 많이 보이는 눈동자이다. 한국인도 약간 멜라닌 색소가 부족한 상태로 태어나면 옅은 갈색눈이 된다.

녹갈색(Hazel) 눈: 주로 녹색과 갈색이 섞인 듯한 느낌의 눈 색깔로서 코카소이드 인종에서 많이 보이고 있다. 옅은 갈색눈과 많이 비슷해보이긴 함...

 청색 눈: 금발과 함께 백인을 상징하는 눈 색상으로서 북유럽 대부분은 청색 눈에 해당되고 있다. 전세계적으로는 갈색 눈 다음으로 많이 발현되는 눈 색상이다. 하지만, 유전학적으로는 다른 녹색 눈, 녹갈색 눈처럼 열성에 속한다. 특히 발트해 연안국인 에스토니아는 전체 99%가 청색 눈에 해당된다. 독일도 전체 인구의 75%가 청색 눈이라고 한다. 중동 이스라엘 아슈케나지 유대인 사이에서도 많이 보이는 눈 색상이라고 한다.

 녹색 눈: 녹색 눈 역시 코카소이드 인종에게서 많이 보이는 눈 색상으로서 범위가 유럽 및 중동, 북아프리카, 중앙아시아, 인도 같은 남아시아까지 분포하다고 있다. 

 회색 눈: 회색 눈도 주로 러시아 등의 동유럽 쪽에서 발현되는 눈 색상으로서 회색 눈을 가진 사람은 전반적으로 멜라닌 색소 결핍으로 피부가 매우 희고 머리카락은 금발 내지 붉은 색 계열이다. 멀리서보면 청색 눈과 비슷하게 보인다고 하네요.

 황색 눈: 호박색 눈은 짙은 노란색/금색 및 적갈색을 띤다. 리포크롬(lipochrome)이라는 노란색 색소가 침전되어 나타나는 색으로, 통칭 "늑대의 눈(Wolf eyes)"이라고 불려진다. 고양이과 다른 동물처럼 완전한 노란색 눈은 사람에게서는 발현되기 힘들다.

 
 보라색 눈과 빨간색 눈: 주로 백인 집단에서도 알비노가 아닌 이상 발현되기 힘들다고 함... 유명한 할리우드 배우인 엘리자베스 테일러가 보라색 눈동자를 지녔다고 함... 빨간색 눈은 멜라닌 색소 완전 결핍으로 홍채 내부의 핏줄이 외부로 보이는 것이라고 하네요....

 역시 갈색이 가장 많으며, 흑색까지 같이 포함하면 비율이 더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그 다음은 청색이구요...




덧글

  • 화려한불곰 2015/02/08 01:45 # 답글

    전 멜라닌 색소가 부족한 밝은 갈색이네요.
  • ?? 2015/02/08 17:44 # 삭제 답글

    저는 무지개빛 인데 사람 아닌가요?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