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2/07 19:48

전세계 도로와 철도, 항해로, 민간 항공로 분포 세계지리

전세계 도로망

 도로 역시 인류의 역사에 빠질 수 없는 요소입니다. 예전 도로에는 가마·우마차·인력거 등이 운행되었지만 현재는 자전거나 자동차(자가용)이나 대중교통 수단인 택시·버스 등이 운행되고 있습니다.

 전세계 도로망으로 인구밀도 지극히 낮은 아마존이나 시베리아, 캐나다 북부, 사하라, 티베트 등 일부 지역을 제외하고는 거의 모든 지역에 촘촘히 발달되며 이 도로에는 큰 고속도로부터 작은 도로까지 포함되며 자가용이나 버스 등으로 접근 가능합니다.

전세계 철도망

 철도망은 유럽이나 일본, 미국 동부 지역 등에 발달되어 있으며, 도로 교통과 달리 아예 철도라는 것이 없는 나라도 존재합니다. 19세기 영국이 처음 설치하였으며, 그동안 철도는 근대 산업문명의 상징으로 근대화의 척도를 나타내는 것이기도 했다. 또한 전쟁 시에도 철도는 물자수송을 위한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였다. 현재는 KTX·TGV·ICE·신칸센 등 고속철도(열차 최고속도 200km/h 이상으로 달리는 철도) 등도 등장하였습니다. 또한 도시 철도 대중교통 수단으로는 중량전철, 경전철(모노레일, 자기부상열차 - 전용궤도 사용 등으로 인해 철도로 분류) 등 존재합니다. 

철도는 도로 등 비해서는 대량 수송도 가능하고 정시성이나 안정성이 우수하지만, 시설(궤도·역)를 독점적으로 사용하고 방대한 자본을 소요한다는 문제점도 존재합니다. 철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어느정도의 수요량이 있어야한다는 단점으로 지적됩니다.

 철도의 경우에는 모든 국가가 통일된 궤간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궤간이 변경되는 구간에서는 대차 교환 작업을 하거나 한 열차에 궤간변경장치를 설치하여 계속 운행하도록 하는 방법이 있긴합니다.

 전세계 대양항로

 지구의 표면이 70%는 바다입니다. 따라서 바다를 이용하는 항해로는 인류의 역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였습니다. 현재 항해로를 통하여 대규모의 화물 운송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부산항은 세계 5위의 물류 항만이라고 합니다. 또한 여객이나 관광용으로는 대규모의 호텔급 수준의 크루즈선이나 섬 등을 연결하는 페리선 등도 존재하고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강이나 호수 등에서도 선박을 운행하여 화물이나 여객을 운송할 수 있습니다. (서울에서는 한강 등에 수상택시 선착장을 만들어 운영 중이기도 합니다.)

 전세계 민간 항공로 분포도...(2009년도)

 항공기 발명 이후 비행기는 전세계를 가장 빠르게 연결시켜주는 교통 수단으로 이용되어왔습니다. 민간 항공에는 전쟁이나 군사 목적의 군사 항공을 제외됩니다. 주로 상업적인 목적의 민간항공사들(예: 대한항공이나 아시아나 항공)의 여객이나 화물 운송 등을 말합니다.(상업 항공이며 항공사들은 계획 항공 수송을 한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경비행기를 사서 하는 경우도 있다는데(개인 항공), 우리나라에는 이런 경우는 없지요.



덧글

  • 설봉 2015/02/07 20:08 # 답글

    도로... 보르네오 섬이 허전한 게 이상하네요. 말레이시아 있는 곳인데 그래도 말련이면 동남아에서 제일 발달한 국가인데 도로가 저렇게 없을 리가...?
  • 별일 없는 2015/02/09 00:47 #

    북쪽은 말레이시아 남쪽은 인도네시아임. 그리고 말레이쪽은 있는거 같음.
  • 냥이 2015/02/08 21:14 # 답글

    역시 유럽-아시아 항로를 많이 쓰네요.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