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2/08 18:10

FIFA의 권력 FIFA월드컵


 축구가 원체 세계적인 인기를 가지고 있다보니 올림픽 위원회인 IOC보다 더 강한 권력을 가지고 있다. FIFA가 축구를 올림픽에서 제외하려고 하자 IOC에서 블래터 바지가랑이를 잡고 부탁했다는 일화가 괜히 있는게 아니다.(사실 축구는 올림픽보다 월드컵이 당연히 더 규모가 큰데다가, 아예 FIFA는 올림픽 축구에 각종 규제 사항을 집어넣었음에도 불구하고 올림픽 정식종목 중에서는 거의 빠질려고 해도 IOC에서 붙잡는 유일한 종목이 되었음.) 반면 다른 종목 무조건 올림픽 정식종목에 포함되거나 유지를 위해서는 IOC에 자금 조달 및 로비 활동 등을 벌여야만 함. 그러나 국제 스포츠계 위상면에서 IOC위원장은 FIFA 회장보다 한 수 아래는 평가를 받고 있다. 사실 올림픽이나 월드컵 개최 등을 위해서 국가원수(대통령, 총리) 등이 동원되는 등의 현상이 나타나고 있어 FIFA, IOC 모두 엄청난 로비의 대상이 되는 현실이....
 
 올림픽과 달리 FIFA 월드컵 애초에 상업성을 강하게보이므로 1970년 멕시코 월드컵 이후 개최된 월드컵들은 거의 흑자를 보왔다고 한다.
 
인상은 강팀을 위해 경기를 조작할려는 것처럼 보이긴 해도 실제 개발도상국이나 제3세계에 축구전파를 위해 상당히 많은 돈을 쏟아 붓고 있다. 이 점이 다른 종목과는 달리 축구를 세계적인 스포츠로 만드는 원동력이 되고 있으나, 물론 돈이 깨끗한것만은 아니다. 여자 축구 쪽에도 투자하고 있는데 여자 축구에서는 초강대국 미국이 세계 1위를 지키고 있다.
 
 피파 회장은 웬만한 나라 국가원수급 대우를 받는다. 피파의 부조리를 성토하는 책자에서 피파의 위상을 보도하는 책자 및 신문에서 나온 사항을 보면 어느 나라건 방문해도 1급 무장 경호원들에 방탄차량에 최고급 호텔 및 호화급으로 대우를 받는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