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4/16 06:55

일본 최대의 신사, 이세신궁 세계지리

 이세신궁(伊勢神宮)은 미에 현의 이세 시에 위치한 신사로서 일본 전역에 존재하는 약 8만 개의 신사를 사실상 총괄하는 곳이다. 일명 일본 고유 종교인 신토의 총 본산이다. 이세신궁이라는 명칭은 옛 명칭인 이세 국에서 따온 명칭이다. 그러나, 원래 명칭은 그냥 신궁이나 지역명을 따서 이세신궁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태양을 상징하는 신인 아마테라스 오미카미를 모시는 황대신궁과 의식주를 상징하는 신인 도요우케노 오미카미를 모시는 도요우케 대신궁이 있다. 황대신궁을 내궁, 도요우케 대신궁을 외궁이라 부르기도 한다. 특히 아마테라스는 덴노 가문의 조상신이었기 때문에, 아마테라스를 모시는 이세 신궁은 일본 덴노 가문과 조정에서 매우 중시했던 곳이다. 그래서 본래 이세신궁은 국가 제일의 종묘로서 덴노만이 공물을 바칠 수 있었다. 그러다가 중세 이후 이세신궁의 온시(御師, 신사에 소속된 기도사)들의 활동에 의해 아마테라스가 일반 민중들 사이에서도 일본의 수호신으로 신앙되어 광범위한 숭배의 대상이 되었다. 그리고 무로마치 시대에 이르러서는 일본인이라면 누구나 일생에 한 번쯤 이세신궁에 참배해야 한다는 관념이 국가적으로 형성되었다.

 또한 일본 덴노가의 주신을 모시는 만큼, 이세신궁의 무녀들은 일본 덴노가 출신의 황녀들이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식년천궁을 위해 옆에 새롭게 짓는 신사 건물

두 정궁 주변에 별궁, 섭사, 말사, 소관사 등 123개의 크고 작은 사궁 (社宮)들도 있다. 20년에 한번씩 신궁을 새로 짓는데, 이를 "식년천궁"라 한다. 가장 마지막으로 식년천궁을 거행한 해는 2013년이다. 관련된 시설으로는 신궁 미술관, 신궁 농업관, 신궁 문서 등이 있다.

 이세 신궁은 일본 최대의 신사 답게 자체 사이트가 있으며, 일본어와 영어, 중국어, 한국어 버전 등이 있다. 

이세 신궁 공식 사이트(한국어)http://www.isejingu.or.jp/korean/index.htm, 일본 건국 신화 및 일본 고유 종교인 신토와 이세 신궁의 유래를 설명한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